본문 바로가기
의료관련감염

전국의료관련감염감시체계(KONIS)의 설립 및 발전 과정

by 글루타치온 2024. 5. 28.
반응형

 

전국의료관련감염감시체계(KONIS) 의 설립 및 발전 과정

 

의료관련감염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의료관련감염 발생 현황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확인하여 개선하고자 하는 국가적 노력이 필요하다. 이런 노력의 첫 출발점은 전국적인 의료관련감염감시체계를 통해 지속적으로 감시지표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국내에서는 2006년부터 시작된 전국의료관련감염감시체계(Korean National Healthcare-associated Infections Surveillance System, KONIS)가 현재 총 6개의 모듈로 운영 중이다. 개별 의료기관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지고 있는 KONIS 에서는 해당 의료기관의 의료관련감염 발생률을 전국적인 전체 발생률과 비교할 수 있다. 자원과 역량이 제한적일 수 밖에 없는 개별 의료기관은 어떤 의료관련감염의 발생률이 KONIS의 전체 발생률보다 높은지를 알 수 있어서 역량을 여기에 집중하여 해당 의료관련감염을 줄일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노력들이 모이면 우리나라의 전체적인 의료관련감염 발생을 줄이는 데 기여하게 된다. 또한 KONIS의 자료는 의료관련감염의 예방과 관리를 위한 국가적인 정책을 수립하는 데 중요한 근거자료로 활용된다.

 

 

1.  전국의료관련감염감시체계(KONIS)의 설립과정

 

1) 전국의료관련감시체계(KONIS) 이전의 국내 현황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이하 학회)199511월에 창립되면서 우리나라에서도 본격적인 의료관련감염관리활동이 시작되었다. 이전까지는 국내에서 의료관련감염관리 활동의 현황에 대한 조사자료가 없었다. 1996년에 보건복지부 보건의료기술개발연구과제로 전국에서 30병상 이상 규모의 2차 및 3차 병원 139곳을 대상으로 한 실태조사가 있었다. 1996년에는 중환자실의 의료관련감염 발생률을 15개 종합병원 및 대학병원이 참여하여 공동으로 조사하였다. 2004년도와 2005년도 2개년 동안 질병관리본부 학술연구용역사업으로 학회에서 전국의 16개 종합병원 및 대학병원을 대상으로 중환자실 병원감염감시 및 항균제내성관리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 사업을 통해 우리나라에서 중환자실 의료관련감염 발생률에 대한 실질적인 자료를 얻고 감염감시 방법에서도 많은 경험과 성과를 얻을 수 있었으나 몇 가지 제한점도 함께 있었다. 우선 우리나라의 전국적인 현황을 파악하기에는 참여병원의 수가 너무 적었고, 조사기록지를 수거하는 방식으로 자료가 수집되어 효율성이 떨어지는 한계가 있었다.

 

 

2) 전국의료관련감시체계(KONIS) 준비과정

 

이에 학회는 2006년도 질병관리본부 학술연구용역사업으로 대상 의료기관을 전국 300병상 이상의 44개 종합병원 및 대학병원의 중환자실로 확대한 KONIS를 구축하기로 하였다. KONIS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참여병원의 특성에 대한 기초정보 조사항목, 중환자실 감염감시의 기본 방침, 감시 대상감염의 진단 기준 및 진단 흐름도, 통계적인 방법 및 결과물 제시 방법 등을 마련하였다. 감시 대상은 중환자실에서 발생하는 요로감염, 혈류감염, 폐렴으로 한정하고, 1,000 재원일수당 감염률과 기구사용비를 주요 감시지표로 정하였다. 감시를 할 때 필요한 구체적이고 통일된 기준과 방법을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보완하여 업무지침서인 KONIS 매뉴얼 2006을 작성하였다. 또한 KONIS 참여병원의 감염감시 자료를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하여 인터넷 기반의 전산프로그램(Web-based Report and Analysis Program, KOINS WRAP)을 개발하였다.

 

참여병원 전체 연구자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KONIS 연구자 모임을 거친 후 20067우러부터 본격적인 중환자실 감염감시를 시작하였다. 각 참여병원은 감염감시 자료를 매월 정기적으로 KONIS WRAP에 등록하였고, 실시간으로 전체 자료와 해당 참여병원의 자료를 비교할 수 있게 되었다. 공식적인 감염감시 자료는 분기별로 집계하였다.

KONIS의 첫 번째 모듈인 중환자실감시 모듈(intensive care unit surveillance, KONIS-ICU)은 이후 점차 참여병원 수가 늘어서 2015년에는 103개 병원에 이르렀다. 2016년부터 참여대상이 200병상 이상으로 확대되고 감염예방관리료 수가 도입 등 의료정책의 변화가 함께 겹치면서 참여병원의 수가 195개 병원으로 두 배가량 늘었다. 2021년에는 150병상 이상, 2022년에는 100병상 이상으로 참여대상이 점차 확대되어 2022년에는 275개 병원의 345개 중환자실이 참여하는 우리나라 대표 감시체계로 확고하게 자리를 잡았다.

 

전국의료관련감시체계(KONIS)는 어떻게 발전되고 있을까?
전국의료관련감시체계(KONIS)  설립 및 발전 과정

 

 

2. 전국의료관련감시체계(KONIS) 의 발전 과정

 

1) 수술부위감염감시 모듈의 도입과 발전과정

 

KONIS의 두 번째 모듈인 수술부위감염감시 모듈(surgical site infection surveillance, KONIS-SSI)2006KONIS 첫 해에 시범사업으로 4개 병원에서 인공관절술에 대해서만 수술부위감염을 감시하는 것으로 시작하였다. 2007년부터 정식 모듈로 들어오면서 7개 병원에서 정형외과의 인공관절술, 외과의 위절제술, 신경외과의 개두술에 대해 수술부위감염감시를 시작하였다. KONIS WRAP에도 수술부위감염감시를 위한 전산프로그램을 추가하였다. 주요 감시지표로는 수술부위감염률과 위험보정 수술부위감염률을 사용하였다. 위험보정 수술부위감염률은 병원마다 환자의 중증도가 다를 수 있으므로 이를 보정하기 위해 미국마취과학회에서 제시한 환자 상태에 대한 점수표에 따라 0-3점까지 네 개의 군으로 나누고 각 위험군의 수술부위감염률을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수술부위감염 모듈도 이후 점차 참여병원 수가 늘어서 2022년에는 312개 병원에서 20개의 수술을 감시하고 있다.

 

2)전국의료관련감시체계(KONIS) 모듈의 확대 과정

 

점차 새로운 감시 모듈들이 추가 도입되었는데, 의료관련감염의 과정지표인 손위생 수행률을 감시하는 손위생감시 모듈(hand hygiene surveillance, KONIS-HH)과 중심정맥관 삽입-유지관련 과정지표를 감시하는 중심정맥관관련 혈류감염예방감시 모듈(central line associated bloodstream infection surveillance, KONIS-CLABSI)2017-2018년 시범사업 G 2019년부터 정식 모듈로 포함되었다. 신생아중환자실감시 모듈(neonatal ICU surveillance, KONIS-NICU)218년에 20개 병원에서 시범적으로 시작하였다가 2019년에 본격적으로 도입되었다. 2021년부터는 요양병원감시 모듈(long-term care hospital surveillance, KONIS-LCH)도 시작되어 42개 요양병원이 참여하여 손위생 수행률과 요로감염에 대한 감시를 시작하였다. 이와 같이 2006년에 출발한 KONIS16년 사이에 감염감시 대상 구역 및 병원이 확대되고 감시대상도 다양해졌다.

 

3) 자료의 정확도 확인

 

KONIS가 많은 병원이 참여하는 전국적인 감시체계이다보니 자료를 정확히 조사하고 입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KONIS 운영위원회에서는 자료의 정확도를 유지하기 위해 업무지침서인 KONIS 매뉴얼을 2년ㅁ나다 수정, 보완하고 참여병원의 실무자들에게 정기적인 교육을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중환자실감시 모듈의 경우 2년마다 자료의 정확도를 확인하기 위한 현장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참여병원을 감염률에 따라 6개 군으로 나누고 각 군에서 무작위로 현장조사 할 병원을 선정한 후, 해당 병원에서 입력한 의료관련감염 사례가 KONIS 매뉴얼에 따라 정확히 진단이 되었는지 현장 확인을 하였다. 요로감염, 혈류감염, 폐렴에서 특이도는 모두 97% 이상으로 매우 우수하였다. 민감도는 참여병원이 점차 늘어난 최근으로 올수록 떨어지고, 진단기준이 복잡한 폐렴에서 떨어지는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미국 National Healthcare Safety Network(NHSN)과 독일 Krankenhaus Infections Surveillance System(KISS)의 자료와 비교할 때 비슷한 정도의 정확도를 유지하고 있다.

 

4) 참여병원에 대한 지원 확대

 

KONIS의 모듈이 확대되고 참여병원 수가 점차 늘어남에 따라 각 의료기관의 실무자들을 교육하고 지원하기 위한 여러 방안들을 시도하고 있다. 참여병원 실무자 교육을 연 2회 시행하고 있는데, 기본과정과 심화과정으로 나누어 실무자들의 숙련도에 따라 차별화된 교육이 되도록 하고 있다.또한 연 1회 증례 중심으로 의료관련감염 진단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실무자 워크샵을 개최하고 있다. 진단이 어려운 증례를 KONIS 사무국에 이메일로 보내오면 KONIS 운영위원들이 회신을 해 주고 있다. 의료관련감염 진단과 입력을 어려워하는 참여병원이 신청을 하면 KONIS 운영위원들이 해당 병원을 방문하여 도움을 주는 현장 지원도 하고 있다.

반응형